티스토리 뷰

•대파

겨울 대파는 식감이 우수하고 향이 짙어 2~3월이 구매 적기인 농산물이다. 사시사철 냉장고의 필수 재료 중의 하나인 대파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음식에 쓰이고 있고 가장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향신료 중의 하나이다.

 

 

↑ 여름 대파에 비해 푸른 잎이 작고, 흰색 부분이 많아 더 맛있는 제철 겨울 대파

 

 

 

대파의 흰 부분에는 사과보다 5배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으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활성산소 제거에 효과적이다.

 

 

대파 뿌리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다. 대표적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도 잎이나 줄기보다 두 배로 많다. 한의학에서는 파 뿌리를 '총백'이라 부르며 감기로 인한 두통과 고열로 치료하는데  쓴다. 감기 기운이 있다면 대파 뿌리, 무, 배를 물에 넣어 차로 끓여 마시면 증상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대파의 녹색 부분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C가 많다.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은 비타민B1과 결합해 알리티아민(알리신+비타민) 형태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대파는 훌륭한 자양강장제다.

 

 

대파의 효능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고 뇌졸중이나 심장병, 동맥경화 같은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대파에는 다량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대파' 어떻게 먹어야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칼솟구이

스페인 사람들이 즐겨 먹는 칼솟타다(칼솟  구이)는 칼솟이라는 커다란 파를 직화로 구워서 겉을 까맣게 태우고 잘 익은 속 부분만 먹는 요리다. 부드러우면서 달콤한 맛이 일품인데, 스페인 사람들의 겨울철 국민 음식으로 불릴 정도로 사랑받고 있다.

 

대파 구이는 대파의 단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음식이다!

 

▾ 집밥 백 선생 '대파 구이' 만드는 방법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오늘의 하이라이트! 대파구이(칼솟타다) 비법!

집밥 백선생 2 | 화요일 밤 9시 40분 tvN <집밥 백선생2>

tv.naver.com


Tip! ¹

 

좋은 파는 입 부분이 고르게 녹색을 띠며 색이 분명하고, 줄기가 끝까지 곧게 뻗어있다. 대파는 구매 후 그대로 두면 색이 변하고 잎이 시들어 버린다. 대파를 단기간 보관할 때는 신문지에 잘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장기 보관 시에는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

 

Tip!²

 

대파를 단으로 구매하는 경우, 한 번에 전부 사용하기 힘들어서 파를 전부 손질하여 썰어 넣은 후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면 알리신 성분이 휘발되어 영양 손실이 크다. 따라서 사용할 만큼의 대파만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알리신 성분은 열에도 약하므로 육수를 낼 때 사용하는 것이 아니면 되도록 짧은 시간 안에 가열하는 것이 좋다.

 

 

 

▾ 무농약 롱다리 진도대파 ▾

 

무농약 롱다리 진도대파

COUPANG

iryan.kr

▾무농약 진도 건대파 ▾

 

무농약 진도 건대파 요.소.편

COUPANG

iryan.kr


 

 

 

공감버튼은 저를 춤추게 합니다!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