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달걀 노른자

 

달걀은 영양가가 많으며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달걀을 구성하는 노른자흰자는 각각 효능을 달리한다. 달걀노른자에 들어 있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속에 불필요한 부분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역할을 한다

 


노른자는 먹지 마?

 

 

▴ 달걀 노른자에는 레시틴 이외도 각종 비타민과 아연,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찐 달걀을 먹을 때 노른자를 빼고 흰자만 먹는 사람들이 있다. 달걀노른자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 때문이다. 실제로 생달걀 1개에는 250mg의 콜레스테롤이 들어있다. 달걀노른자 속의 레시틴이란 성분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노른자를 먹어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지 않는다.

 

 

계란은 새우와 함께,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으면서 포화 지방은 적은 단 둘 뿐인 식품이다.

 

 

고지혈증 환자가 아닌 사람은 아무리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어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급격하게 높아지는 법이 없다. 의사들은 고지혈증 환자에겐 계란을 1주일에 3개 이하로 먹으라고 권고 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지 않다면 하루 2~3개씩 먹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달걀노른자 영양성분

 

노른자에는 레시틴이라는 자연계 최강의 유화제가 포함되어 있다.

 

 

엽산:  엽산 결핍은 빈혈을 초례한다. 빈혈을 자주 겪는 사람이라면 매일 꾸준히 계란을 한 개씩 먹는 것이 좋다.
콜린 :  왜 이 물질이 우리 몸에 좋은지 아는가? 뇌의 건강을 도와 기억력 감퇴를 방지하고 치매를 예방한다.
아연 : 채네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아연은 노른자 한 개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아연을 섭취할수있다.
비타민B12 (코발라민): 세포분열, 혈액 형성 및 건강한 세포 유지에 매우 필수적인 비타민B12는 노른자에 풍부하다
비타민D : 비타민D가 가장 많이 든 식품은 계란 노른자다.
루테인: 노른자에 들어있는 루테인은 눈의 산화와 노화를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된다.

 

노른자 맛있게 섭취하기

 

 

노른자의 고소하면서 짭조름한 맛이 일품!

 

 

노른자장: 흰자를 분리한 통에 넣고 양념된 간장을 부어 밀봉하며 냉장고에서 하루에서 이틀 숙성시킨 음식 ▶노른자장 재료: 달걀 15개, 물 400mL, 진간장 150mL, 맛술 2큰술, 청주 2큰술, 설탕 2큰술, 가다랑어포 10g

 

  • 냄비에 물 400mL, 진간장 150mL, 맛술 2큰술, 청주 2큰술, 설탕 2큰술 넣고 센 불에서 4분간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인다.

  • 불을 끈 후 가다랑어포 10g을 넣고 10분 정도 우린 다음 체에 가다랑어포를 거른다.

  • 완성된 절임장은 밀폐 용기에 담아준다.

  • 손가락 위에 달걀을 올려 살짝 흔들어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한다.

  • 분리한 노른자를 절임장에 넣는다.

  • 용기 크기에 맞게 랩을 잘라 노른자 위에 덮어준다.

  • 냉장고에서 5~6시간 정도 냉장고에 넣어 숙성시킨다 (tip. 냉장고에 오래 둘수록 짜지기 때문에 먹을 만큼만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한다.)

 

 

 

▾ 노른자장 알토란 레시피! 

 

[알토란 레시피] 밥 한 그릇 뚝딱! 밥도둑 열전 ‘달걀장’

알토란 | 176회 알토란 레시피 달걀의 변신은 무죄! 일식의 대가 정호영 셰프의 초간단 달걀 요리의 진수<달걀장> 감칠맛 나는 절임장과 고소한 달걀노른자의 완벽 조화! ‘특제 절임장’과 고소한 ’노른자’가 함께 만드는 하얀 쌀밥과의 완벽 조화! <달걀장> 만드는 법?

tv.naver.com

 

수란

 

달걀을 깨트려 끓는 물에 반숙으로 익힌 음식.

 

수란을 만드는 법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식초를 넣어준 뒤 미리 깨 놓은 달걀을 조심스레 넣는다. 식초는 달걀이 풀어지지 않고 잘 뭉쳐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식초를 많이 넣으면 달걀 식감이 퍽퍽해질 수 있으니 이 점을 고려해 양을 조절해야 한다.

 

▾ 영상을 보고 따라 해 보자!

 

완벽한 수란 만드는 방법 5가지 총정리(동영상)

저마다 다른 수란 만드는 방법들을 정리했다. 이중 끝판왕은 몇 번일까? 직접 해본 여러분의 의견은?1. 10초 동안 달걀을 먼저 껍질째 삶은 후 물에 넣기뉴욕타임스가 소개한 방법이다. 영상을 보고 따라 해보자.2. 볼을 이용해 넣기제이미 올리버가 소개한 수란 만들기 팁 중 하나로, 가장 많이 시도하면서 가장 많이 실패하는 방법이다. 끓지 않는 높지 않은 수...

www.huffingtonpost.kr


Tip!

•김장김치를 오래 저장했다가 먹으려면 달걀 껍데기 가루 내지 말고 깨끗하게 씻어서 작은 면 주머니에 넣어 두면 된다.

달걀 껍데기 가루를 김치를 담글 때 섞어 버무려 두면 김치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천연 칼슘 효소가 생긴다. 이렇게 만든 칼슘 김치는 맛도 좋고 오랫동안 두어도 물러지지 않는다.

달걀 껍데기를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준 다음 사용하지 않는 크림과 섞어주어 팩을 만들어준다. 이렇게 만든 팩을 발뒤꿈치에 덜어 원을 그리듯이 돌려가며 10~15분간 롤링하듯 마사지해준다. 충분히 마사지 해준 뒤 발뒤꿈치 전용 각질 제거기 같은 것으로 각질을 제거해 주면 더욱 효과가 있다.

 


 

 

공감 버튼은 저를 춤추게 합니다!: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