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딸기 (strawberry)

딸기는 항산화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다.

 

딸기 100g에는 비타민C 함량이 무려 80mg으로 사과의 10배, 레몬의 2배에 달하는 양이다. 또 딸기는 열량이 낮고, 신진대사를 돕기 때문에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해서도 권장된다. 딸기에 들어 있는 리코펜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 노화를 방지한다. 안토시아닌은 시력 회복에 효과가 있다. 딸기의 엘라그산 성분은 콜라겐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 주름을 예방하고 탄력을 준다.


딸기는 고혈압의 위험도 낮춘다.

 

' 칼륨' 은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정상수치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혈액 속에 있는 노폐물과 염분을 배출하는 데 필요한 칼륨을 꼭 섭취해야 한다. 딸기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을 뿐 아니라 강한 항산화 효과 및 면역력 증진, 혈액 염증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먹으면 면역력을 키우고 혈압, 콜레스테롤을 떨어트려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딸기 제대로 먹기

 

•딸기+설탕 (X)

딸기에 설탕을 뿌려서 먹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설탕은 딸기의 유기산과 비타민B1을 파괴해 영양 효율을 낮추기 때문에 설탕을 뿌려먹는 것은 좋지 않다.

•딸기+우유 (O)

딸기에 우유를 섞어 먹으면 소화 흡수율이 훨씬 높다. 딸기의 구연산이 우유의 칼슘 흡수를 돕는다. 딸기의 신맛을 꺼리는 사람도 우유와 함께 먹으면 신맛이 중화돼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딸기를 냉동고에 얼렸다가 조금씩 꺼내 우유와 함께 갈아먹어도 좋다.

•하루에 딸기 3~4개를 먹으면 하루 필요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딸기,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는 6~7알만 섭취해도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을 충족할수 있다.

 

  • 변비에 딸기의 펙틴은 장운동을 촉진하며 변비에 좋다. 매일 아침 공복에 3~5개의 딸기를 요구르트 1개와 함께 알아 마시면 변비를 예방, 치료한다.
  • 빈혈에 철분이 많아 빈혈이 있는 아이들이나 여성들에게 좋다. 4개 정도의 딸기를 주스로 만들어 마시면 빈혈을 치료하고 혈색을 좋게 한다.
  • 신경통 류머티즘, 통풍에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노화를 막아 노인성 질환에 좋다. 딸기 2~3개를 매일 식후에 꿀 1숟가락과 함께 먹는다. 저녁에 딸기 차를 한 잔씩 마셔도 좋다.
  • 아이들 환절기 감기 예방에 항균 성질이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나 알레르기, 각종 바이러스성 질병을 예방한다. 꿀 1숟가락과 딸기 3~5개, 우유 1컵을 함께 갈아 마시면 좋다.
  • 스트레스 해소에 유기산과 비타민C의 새콤한 맛은 스트레스를 푸는 효과가 있다. 딸기 4~5개 정도를 갈아 마시면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환절기 건강 봄철 ' 딸기'로 챙기자.

 

특히나 봄철 딸기는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건강관리가 쉽지 않다. 피로가 쌓이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각종 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 이때 먹으면 좋은 과일이 바로 딸기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딸기는 1~5월이 제철이며 봄에 재배되는 것일수록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봄 딸기 오래 두고 먹는 비법'딸기 식초' 만드는 법!

 

살림 9단의 만물상, 봄 과일 오래두고 먹는 비법! ‘딸기 식초’ 레시피 공개...종갓집 발효 밥상 - 소믈리에타임즈

2일,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수백 년 전통의 종갓집 발효 밥상, 봄 과일 오래두고 먹는 비법 ‘딸기 식초’가 소개됐다. 방송에서...

www.sommeliertimes.com

 



Tip¹

딸기는 껍질이 얇아 상하기 쉽고 과육이 부드러우므로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는 것이 좋다. 30초 이상 물에 담가 두면 비타민C가 물에 녹아 빠져나온다. 헹굴 때는 소금물로 재빠르게 헹구어 낸다. 소금 대신 식초를 탄 물에 헹구어도 좋다. 식초와 소금 모두 소독의 효과가 있다. 또한, 먹기 전까지는 꼭지를 떼지 않는다. 딸기 꼭지를 미리 떼면 딸기의 수분이 증발하여 버린다.

Tip²

 

딸기는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밀봉하여 보관하면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종이상자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다. 금방 먹을 딸기는 꼭지를 떼지 말고 비닐 랩을 씌워 냉장고에 보관한다. 오래 보관하기 힘들어서 1주일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공감 버튼은 저를 춤추게 합니다!:D

댓글